유치원 원훈


튼튼하게 자라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남을 배려하며 생활하는 어린이


 


교육목표

건강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배려
서로 돕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어린이

창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

습관
바른 언어생활습관을 가진 어린이

환경
생명체와 자연환경을 소중하게 여기는 어린이



 

역점교육활동


책이랑 놀자, 독서교육


가. 목적
1)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사고력 확장과 창의적인 표현을 기른다.
2)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통하여 자율적인 독서습관을 기른다.
3) 체계적 독서교육을 통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숙지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나. 방침
1) 한 주에 1권씩 새로운 동화책을 접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독후활동을 진행
2)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실천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관심을 고취시키고 추후 활동 결과물은 개인별로 누가하여 수행평가 자료로 활용
3) 문학적 접근을 통한 창의적 언어교육 실시
다. 세부 추진 내용
독서활동의 내실화
- 주 1권 이상, 하루 10분 이상 북모닝 시간 갖기
- 책이랑 놀자, 독후활동 실시
독서 프로그램 운영
- 독서 릴레이 (유치원과 가정에서 좋은 책 돌려보기)
- 독서 감상화, 독서 편지쓰기, 책 만들기(북아트)를 통한 독서활동 전개
가정과 연계한 독서활동 활성화
- 독서교육에 대한 부모교육 자료 제공
- 인터넷을 활용한 독서방법 안내
- 가정과 연계한 독후활동 전개
라. 기대 효과
1) 책에 관심을 가지고 책 읽기를 즐길 수 있는 독서 문화 풍토가 조성될 것이다.
2) 독서를 통한 다양한 문학적 경험으로 심미감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3)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언어능력 , 창의적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4) 독서교육프로그램으로 논리적인 사고력과 바람직한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특색교육활동
1인 1악기 연주 지도 운영 - 오카리나 연주

가. 목적
악기연주 및 음악감상을 통하여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나. 방침
1) 수시로 계이름을 외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2) 아침등원시간을 연주시간으로 활용한다.
3) 격려를 통한 악기연주의 지속적인 동기유발 부여
4) 야외활동과 연계한 악기 연주활동 제공
다. 세부 추진 내용
- 주 1회 실시 및 수시지도 : 계이름 외우기, 음악을 들으며 연주하기
- 야외학습과 함께하기
- 생활주제에 맞는 연주곡 익혀보기. 유아들과 함께 연주하고 싶은 곡을 선정하여 배워보기
라. 기대효과
1) 악기 연주 활동은 리듬악기를 가지고 다양한 소리를 탐색해보는 것을 시작으로 길거나 복잡하지 않은 유아들에게 비교적 친숙한 악곡을 토대로 특정 부분을 연주하는 부분 연주를 해보고 이후 악곡 전체 연주다. 합주를 시도해볼 수 있다.
2) 선율악기를 유아들에게 자연스럽게 지도하는 방법으로 색깔로 지도되는 악기를 선정함으로서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악기연주를 즐길 수 있다.